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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물가정보 서비스란?
  • 소비자 물가정보서비스는 서울시 25개구의 300개 유통업체에서 생활필수품 34개 품목에 대해 가격조사를 실시합니다. 가격조사 결과 및 원가분석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나아가 물가를 안정화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무슨일을 하나요?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생활필수품, 가공식품, 개인서비스, 공공서비스 등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품목의 원가분석을 통해 소비자 생활물가를 모니터하고, 부당하게 오른 품목이 없는지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제 있는 품목을 집중분석해 발표함으로 부당하게 오르지 못하게 감시하고 궁극적으로 물가안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자료는 어떻게 생산되나요?
  • 생활필수품 가격조사는 소비자단체의 훈련된 물가조사모니터를 활용하여 매월 현장에서 가격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된 가격정보를 분석, 검증하여 신뢰성 있는 가격정보를 생산합니다. 원가분석 활동은 공인회계사와 함께 전문성 있는 원가분석을 실시하고 발표합니다.

연혁

1976.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창립
1998.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단 발족, 소비자단체의 물가감시운동 시작
2001.
물가안정소비자네트워크 홈페이지 개발
2005.
물가안정을 위한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시작
2009.
원가분석팀을 구성하여 제품 원가분석활동을 시작함.
2013.
물가감시센터로 확대 개편
2014.
물가감시위원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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